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단오부채 문화체험 ‘여름이 오는길, 단오‘ 행사 안내

등록일 2017-05-26 작성자 정해성 조회수 3119
[박물관] 단오부채 문화체험 ‘여름이 오는 길, 단오‘ 행사 안내에 대한 이미지1

[박물관] 단오부채 문화체험 ‘여름이 오는 길, 단오‘ 행사 안내에 대한 이미지2

중앙박물관은 5월 30일(단오), 성산홀 L층 입구에서  세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단오부채 행사를 통해 점차 잊혀져 가는 세시풍속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선조들의 삶의 지혜와 향기를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예로부터 월과 일이 겹치는 날은 양기(陽氣)가 가득한 길일(吉日)로 쳤는데, 일년 중 단오(음력 5월 5일)를 가장 양기가 센 날이라 하여 으뜸 명절로 여겼습니다. 단오에는 단오부채 선물하기, 수리취떡 먹기, 창포물에 머리 감기, 그네타기 등 다양한 세시풍속과 민속놀이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단오 부채 만들고, 올 여름도 시원한 바람으로 건강하게 보내길 기원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행사 일시 : 2017. 5. 30. 화요일 (단오) 10시~16시 (선착순 배부) 
   ※ 준비 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 장소 : 성산홀 L층 입구
■ 대상 : 누구나
■ 행사내용 
1. 건강, 기원, 바램 담은 단오 부채 만들기 (1인 1개)
※ 단오부채[端午扇] : 단오에 임금이 신하에게 부채를 하사하는 풍습에서 유래되었으며,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혹은 지인들에게 부채를 선물했습니다. 무더운 한여름 뙤약볕을 이겨내고 건강하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2. 비교과 프로그램 [단오부채 나누며 건강을 기원하다]
 가. 대상: 재학생(학부생) 100명 ※선착순
 나. 신청방법
   1) 사전 신청
       대구대학교 홈페이지 (www.daegu.ac.kr) ▶ 종합정보시스템(학생)
       ▶ 비교과/클리닉 ▶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 단오부채 나누며 건강을 기원하다 신청
   2) 5월 30일 성산홀 L층 행사장 방문
       ▶ 비교과 명단 체크 ▶ 설문조사지 + 활동지 작성
       ▶ 부채 및 문양 받기 ▶ 선물할 부채에 마음을 담아 꾸미기 (최대 2개)